부산시, 「해수부 관사 지원사업 보증 지원 업무협약」 체결… 안정적 주거 정착 지원 기반 마련

이용우 / 기사승인 : 2025-11-26 11:36:42
  • -
  • +
  • 인쇄
◈ 11.25. 시-주택도시보증공사(HUG)-부산도시공사(BMC), 서면 업무협약 체결… 해수부 제공 관사(100호) 임차 전세보증금 미회수 위험을 차단하고 재정적 안정성 확보
◈ ▲[시] 전세보증금반환보증서 발급을 위한 행정 지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서 발급·심사·감정평가 지원 ▲[부산도시공사(BMC)] 정보 제공 및 주택 관리
◈ 이달 중 임대차계약서와 관련 서류 등에 관한 사전 상담 절차를 마치고, 내달 초에 아파트 소유
[부산 세계타임즈=이용우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어제(25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부산도시공사(BMC)와 함께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에 따른 관사 지원사업 보증 지원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 이전 직원들에게 제공할 관사(아파트·오피스텔) 100호를 임차하는 과정에서, 임대인의 부도나 자금 악화로 발생할 수 있는 전세보증금 미회수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고 사업의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사 지원사업’은 시가 부산도시공사(BMC)에 사업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공사가 아파트·오피스텔 100호를 내달부터 2029년 11월까지 4년간 임차해 해수부에 관사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시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보증금반환보증*서(이하 보증서) 발급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보증서 발급·심사·감정평가 등을 지원하며, ▲부산도시공사(BMC)는 보증서 발급을 위한 정보 제공 및 주택 관리를 맡는다.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전세계약 종료 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보증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보증서 발급과 관련된 정보 제공 등 상담 지원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신청을 위한 감정평가 등 제반 절차 지원 ▲시에 대한 신속한 보증심사 지원 등을 한다.
 

 부산도시공사(BMC)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서 발급을 위한 정보 제공 및 공유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입주, 퇴거 등 대상 주택 관리 등을 한다.

 이를 통해, 시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제도를 활용해 전세보증금 손실 위험을 최소화하고, ▲관사 지원사업이 안전하고 예측 가능하게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또한 시와 부산도시공사(BMC)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보증 상담→신청→심사 등 보증 절차 전반에 대한 전문 지원을 받게 돼 사업의 안정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협약 당사자들은 이달 중 임대차계약서와 관련 서류 등에 관한 사전 상담 절차를 완료하고, 시는 내달 초에 아파트 소유자와의 전세 계약을 체결해 해수부 이주 직원들에게 관사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협약은 해수부 이전 직원과 가족들이 부담 없이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공공기관 이전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지역 활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제주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