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보건분소, 새롭게 문 연다…22일 운영 재개

이장성 / 기사승인 : 2025-12-18 07:14:09
  • -
  • +
  • 인쇄
- 용산구보건분소 새단장…구민 건강 거점으로 재탄생
- 19일 개관식… 1~3층 특화 공간 구성으로 이용 편의성 제고
- 온마음숲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 신설로 마음건강 강화
- 인지건강실 신설, 치매 조기 검진까지…보건의료서비스 분야 확대


[용산구 세계타임즈=이장성 기자]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오는 19일 용산구보건분소(백범로 329)에서 ‘보건분소·온마음숲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 개관식을 열고, 22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구는 구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수준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용산구보건분소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5월부터 약 7개월간 진행됐으며, 대상 면적은 2,378.37㎡ 규모다. 총 27억여 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이 중 구비가 92%, 시비가 8%를 차지했다.

리모델링은 구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노후시설 개선, 각종 위험 요인 제거, 서비스 분야 확대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으며, 구는 공사 기간 동안 불편을 감수해 준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환경과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꼼꼼하게 개관을 준비해 왔다.

먼저 건물 전 층(지상 1층~6층)에 스프링클러를 신규 설치하여 화재 안전 성능을 대폭 강화했다. 해당 시설의 주 이용자이지만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어려운 노약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다.

또한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보건의료 서비스 분야를 확대·강화하기 위해 1층부터 3층까지 층별 구획을 재조정했다. 1층에는 보건민원실과 1차진료실을 비롯해 영상의학실, 만성질환관리실을 배치했다. 2층에는 재활물리치료실과 한방진료실, 인지건강실, 수유실을 마련해 생활밀착형 건강서비스를 강화했다. 3층에는 온마음숲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을 갖췄다.

특히 1층 보건민원실은 실내 이동 동선이 효율적으로 개선돼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높은 문턱 등 안전 위해 요인을 없애 안전하고 밝은 분위기를 조성했다.

2층에는 ‘인지건강실’이 신설되어 보건소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치매 조기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됐고, 산모와 영아를 위한 수유실도 새롭게 마련됐다. 주민 호응이 좋은 한방진료실과 재활물리치료실도 지속 운영된다.

이번 변화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단연 마음건강 돌봄 기능의 강화다.

▲ 온마음숲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실

 

건물 3층으로 확장 이전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비롯해, 누구나 언제든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인 ‘온마음숲센터’가 처음 선보인다. 구는 이를 통해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과 더불어 심리상담을 원하는 구민 모두가 일상에서 쉽고 편하게 마음 치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보건민원실을 비롯한 입주 시설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2층 한방진료실만 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운영한다.

구는 이번 운영 재개를 계기로 지역사회 보건 행정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주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건강 돌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보건분소 시설 공사와 기능 개선을 통해 구민의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건강까지 아우르는 통합적 보건의료서비스 인프라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일상에 힘이 되는 따뜻한 보건 행정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제주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