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결과발표회는 도내 7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6명으로 구성된 세계시민 학생기자단이 하반기 기자단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고, 수료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세계시민 학생기자단은 다양한 문화와 글로벌 이슈 탐색을 통해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하고, 세계시민 기자 활동을 통한 비판적 사고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목표로 운영되었다. 참가 학생은 유엔(UN)에서 정한 SDGs(지속가능한발전목표)와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온라인 쌍방향 영문 기사 작성 수업에 참여했다.
수업은 주 2회, 회당 25분씩 진행되었으며, 원어민 강사와 한국인 강사가 매칭되어 1:1 개별 수업 형태로 운영되었다. 학생들은 기사 작성의 기초부터 실제 영문 기사 완성까지 단계적으로 학습했으며, 교육, 환경, 학생 인권, 사회 문제, 평등 등 5개 분야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고 신문으로 발간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결과발표회에서는 참가 학생이 직접 작성한 영문 기사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수료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학생들이 글로벌 이슈를 자신만의 시각으로 분석하고 영어로 표현한 결과물을 공유함으로써,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 과정을 확인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변미영 원장은 “학생들이 세계 문제를 주체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영어 기사로 표현하는 과정 자체가 세계시민교육의 중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제주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